본문 바로가기

Life/재테크

유상증자(Paid-in capital increase)란?

 최근 대한항공이 유상증자로 약 3조 3천억의 금액을 모집하였고, 대한항공 주가에 훈풍이 불었습니다.

source: 위키백과
source: 네이버 뉴스

  유상증자는 항상 호재일까요? 아래와 같이 악재일 경우도 있는데요.

source: 네이버 뉴스

 유상증자란 무엇이며, 주가에는 도대체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오늘은 유상증자가 어느 상황에서는 호재로 판단할 수 있으 어느 상황에서는 악재로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 나 돈이 필요한데....

어떤 기업이 새로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투자자금이 필요하거나 경영이 어려워져 운영자금이 필요할 때 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와 같이 3가지의 방법으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은행 대출
  2. 채권 발행
  3. 주식 신규 발행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해진 기간 내에 원금과 이자를 갚아야하기 때문에 은행 대출과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비교적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주식을 신규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는 도덕적으로 비난을 받을지언정 법적인 책임은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이 방법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이 방법이 유상증자라 불립니다. 즉, 주식을 신규로 추가 발행하여 유상으로 판매하고 자본금을 늘리는 행위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상증자의 방식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주주배정방식: 기존 주주에게 신규발행주식 배정
  2. 일반공모방식: 불특정 다수 투자자를 대상으로 신규발행주식 공개판매
  3. 제3자 배정방식: 회사와 관계있는 특정대상에게 신규발행주식 배정 
  4. 주주배정후 일반공모방식: 기존주주 배정 + 일반투자자 공모

 기존 주주에게만 신규발행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배정하는 방식인 주주배정방식이 있으며, 비주주 일반인들로부터 청약 공모를 받고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 증권사에서 인수하는 방식인 일반공모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공모방식과 정반대인 회사와 관계있는 특정대상에게만 판매되는 제3자 배정방식이 있으며, 기존주주가 먼저 신주인수권이 배정된 후 일반투자자의 청약을 받는 공모방식인 주주배정후 일반공모방식까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유상증자가 악재라고 생각하는 이유..?

 기존주주의 입장에서는 기업가치가 변하지 않지만, 주식수는 증가하기 때문에 1주당 가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신주발행가액이 현재 가격보다 낮은 수준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대다수기 때문에 기존 주주의 입장에서는 좋을 이유가 없습니다. 더불어 회사가 돈이 필요하다는 증거이므로 흔히 유상증자는 악재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상증자의 방식에 따라 호재일 수도 있고, 악재일 수도 있습니다.

  • 유상증자의 방식이 주주배정방식, 일반공모방식일 경우

 1번과 2번의 유상증자 방식이라면 일반적으로 주가가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회사의 투자가치가 높다면 기존 주주나 불특정 개인투자자가 아닌 특정 기업 및 거대 자본을 가진 개인이 참여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이 유상증자 방식들은 기존 주주가 좋아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느 한 기업에 투자할 때 유상증자를 고려하여 투자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 전에 항상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기업을 검색하고 이력을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 유상증자의 방식이 제3자 배정방식일 경우

 3번의 유상증자 방식이라면 일반적으로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제3자 배정방식일 경우에도 유상증자의 이유를 확인해야하는데요. 유상증자의 이유가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이라면 악재로 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M&A나 사업확장을 이유로 유상증자를 실시했다면,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호재로 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source: dart,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예상 거래 구조

 하지만 모든게 그렇듯 100% 맞는것은 없습니다. 다만, 투자할 때의 판단근거로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투자에 도움이 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성투하세요! (무상증자 바로가기)

'Life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몬(TMON), IPO 본격 추진!  (0) 2021.02.20
쿠팡, 뉴욕증시 상장!  (1) 2021.02.16
배당주(Dividend stock)란?  (0) 2021.02.13
스톡옵션(Stock Option)이란?  (0) 2021.02.04
무상증자(Bonus issue)란?  (0) 2021.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