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재테크

무상증자(Bonus issue)란?

최근 셀리버리, 에이에프더블류, 카페24 등 연초부터 무상증자의 소식이 기사화되고, 소식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무상증자란 무엇일까요?

영어로 Bonus issue라고도 표현하는 이 무상증자는 증자(주식을 발행하여 자본금을 늘리는 것)를 하되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주주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을 아무런 대가없이 공짜로 나눠주는 것인데요. 물론 아무에게나 제공하는 것은 아니구요. 기존 주주를 대상으로 공짜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기업의 총자산 = 자본 + 부채

기업의 총 자산은 상기 공식과 같이 자본과 부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자본은 또 자본금이익잉여금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 때 이익 잉여금이 무상증자의 재원이 됩니다. 이익잉여금이란 기업의 영업활동이나 재무활동의 결과 축적된 이익으로 사내에 유보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을 발생시켰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이익잉여금을 주주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것이 무상증자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업의 총자산이 변하지는 않지만 기업의 재무상태가 양호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왜 무상증자를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유통되고 있는 주식수를 늘리고 유동성을 확보하는데에 있습니다. 주식 수를 늘리고 한 주당 가격을 낮추게 되면 이전보다 더 많은 거래가 활성화 되게 되고, 이로 인해 가격 왜곡 현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무상증자를 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호재라고 판단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럼 계속 들고 있는게 맞을까요?

더보기

여기서 잠깐! 유상증자는 발행주식과 함께 회사 자산이 늘어나지만, 무상증자는 주식수만 늘어날 뿐 자산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 주식은 얼만큼 들어오고 언제 들어오나요?

무상증자를 통해 받은 주식수와 받는 날짜는 dart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 예시로 조금 더 자세히 보도록 합시다.

source: dart

이 기업의 경우 무상증자가 1월 26일에 결정되었는데요. 5번에 1주당 신주배정 주식수에 1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 항목이 내가 주식 1주를 갖고 있다면 1주를 더 받을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2라고 되어있다면 2개의 주식을 더 받을 수 있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항목은 4번 신주배정기준일인데요. 신주배정기준일이 2월 10일이라고 되어있는데, 2월 10일까지 주주명부에 올라가있어야 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볼까요? 주식을 하다보면 D+2 결제제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2일전인 2월 8일까지 해당 주식을 매수완료해야 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2월 9일에 해당 주식을 매수했다면? 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2월 9일부터는 권리가 발생하지 않는다고하여 우리는 이를 권리락이라 부릅니다. 이렇게 무상증자를 받게 된다면 7.신주의 상장 예정일에 기재된 2021년 3월 8일에는 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주가가 반토막 났어요ㅠㅠ

가끔씩 주가가 반토막나서 울음짓고 계신분들이 있는데요. 권리락은 더이상 무상증자의 권리가 발생하지 않는 날이기도 하지만 가격조정이 이루어지는 날입니다. 주식수가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이 때 가격조정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 권리부종가(전일종가) x (증자 전 주식수 / 증자 후 주식수)

그렇기때문에 울음을 지으실 필요는 없으시고, 신주 상장일이 나머지 주식을 받아보실 수 있으십니다. 다만, 이에 대한 전략을 세울 필요는 있을것 같습니다. 권리락에는 일반적으로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매도를 하시는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 기업의 미래 행보가 기대된다!라는 믿음이 있으시면 쭉 들고 계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권리락까지는 주가는 우상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갖고 계신분들에게는 호재가 되겠구요. 다만, 어떻게 매도할지에 대해서는 잘 고민해보시고 실천해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앞으로 또 발생할 무상증자 소식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ife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몬(TMON), IPO 본격 추진!  (0) 2021.02.20
쿠팡, 뉴욕증시 상장!  (1) 2021.02.16
배당주(Dividend stock)란?  (0) 2021.02.13
유상증자(Paid-in capital increase)란?  (0) 2021.02.04
스톡옵션(Stock Option)이란?  (0) 2021.02.04